2014년 11월 27일 목요일

백년의 가게를 보고 7 - 추억을 담는 스노우글로브 제조기업 Original Wiener Schneekugel(오리지널 비엔나 스노우글로브)

1. 개요 및 역사

  • 오리지널 스노우글로브는 빈의 중심지에서 약 10여분 거리에 위치한 가족 중심 회사로 창업자인 에리븐 페르치 1세에 의해서1900년에 설립되어 현재 3세에 의해서 경영되고 있음
  • 스노우 글로브는 우연한 계기로 발명된 제품임
    • 에리븐 페르치 1세가 1900년 전등 빛을 밝게 하기 위해서 이러저러한 시도를 하던중 유리구에 물을 채워서 등앞에 둘 때 빛이 모아져서 밝게 되는 현상 발견
    • 좀 더 밝게 만들기 위해서 물안에 밀가루를 넣고 보다가, 그 모양이 눈내리는 형상으로 보여서, 현재와 유사한 제품으로 발전시킴
  • 크리스마스 시즌에 선물로 주고 받는 스노우 글로브를 최초로 개발해서 생산, 판매하는 회사로 년 20만개 가량을 판매하고 매출은 15억원 가량임
  • 이 회사는 작은 가게지만, 빈을 찾는 관광객들이 찾아보는 명소임
  



2. 지속요인
  • 제품 제조과정의 경쟁력
    • 오리지널 비엔나 스노우글로브는 핵심적인 요소인 유리구 내부의 눈을 만드는데 있어서 노하우를 가지고 있음
      • 왁스와 흰색 플라스틱 가루로 만들어진 이 눈은 다른 제품과 다르게 미세하고, 느낌이 실제의 눈과 유사함
      • 눈을 만드는 제조 방법은 사장에게만 전수되어 전해지고 있으며, 현재도 제조시에는 사장만이 제조
    • 제품 제조에 필요한 부품에 필요한 금형, 사출품, 후가공을 내재화해서 진행하고 있음
    • 유리볼은 강도가 높은 제품으로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으며, 철저한 검사를 통해서 선별해서 사용
    • 유리구내에 채워지는 물은 근처의 산에서 깨끗한 자연수를 끌어들여 사용
  • 가족경영에 의한 가게 철학 유지
    • 사장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, 사장의 아내는 디자이너, 딸도 가게 운영에 참여하고 있음
    • 현재 3세가 경영을 하고 있으며, 4세에게 물려주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일부터 경험하면서 이어갈 준비 하고 있음
    • 자신들의 제품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겠다는 철학을 이어 나감
  • 직원들과의 유대
    •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오랫동안 함께 일하고 있음
    • 좋은 관계를 통해서 제품의 품질 유지

3. 시사점
  • 페르치 1세가 우연한 현상으로 부터, 새로운 제품을 발명하고, 이를 지속적으로 사업화 해나가는 과정은, 사업 아이템은 우리의 일상에 내재하고 있음을 보여줌
  • 사소한 제품이지만,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, 정신을 이어나가는 모습에서 회사가 장수한 이유를 찾을 수 있음
  • 역설적이지만, 이 회사가 지속될 수 있는 이유는 회사의 사업영역이 매우 작고, 특정한 분야이기 때문임

4. 참고자료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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