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4년 11월 19일 수요일

백년의 가게를 보고 6 - 크리스탈 제품의명가 Ajka(아이카)

1. 아이카 개요 및 역사

  • 아이카는 니옴만 베르나드에 의해서 1878년 센텐드레 지역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음
  • 1948년에 국유화 되었다가 1990년에 Fortex Group에 인수되어 운영되고 있음
  • 아이카의 주요 제품은 숙련된 장인들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다양한 크리스탈 및 도자기소재의 전통적인 테이블웨어(다기세트, 와인잔)와 꽃병, 장식품 등임
    • 초기부터 공정을 분업화 해서, 전문화된 기능을 수행하는 직원들에 의해서 제품을 생산함
    • 제품은 100% 수공에 의존해서 제조
    • 매달 수백에서 수천가지의 제품을 생산
  • 아이카의 제품은 90%이상 미국 및 유럽의 여러 나라에 수출되고 있음
  


The Romanov Collection Cameo Vinya Collection  Ajka Crystal Collection dark ruby 49452/46081

  

2. 지속요인
  • 제품에 맞는 입지조건 선택
    • 공장이 위치한 지역은 주변의 숲이 무성해서 설립초기 주 연료로 사용했던 나무를 구하기 쉬운 곳이었음
    • 연료뿐 아니라, 가공에 필요한 틀도 나무로 제작하는데, 양질의 나무를 구하기 용이함
    • 철도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, 원료의 운송 및 제품의 운송에 유리
  • 독특한 제품과 이를 구현하는 노하우
    • 이 회사의 제품은 안과 밖의 색이 다른 크리스탈 제품임. 이는 제조시 차별화된 공정으로 구현됨
    • 기본형태 제작 이후에도, 가공 및 연마 과정에서 이 회사만의 문양 및 가공방법을 통해서 제품 제작
    • 형태 성형 및 가공에 근무하는 주요한 직원은 모두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사람들로서, 숙련에 의해 양질의 제품을 생산
  • 시대변화에 따른 변화 수용
    • 수공 제작은 기계제작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들고, 생산성이 떨어지나, 반면에 다품종 생산에 있어서 유리함. 이러한 장점을 살려서 최근 고객이 요청한 디자인 제품을 주문생산 하는 비율을 늘려가고 있음
    • 고객에게 납품한 제품은 전량 샘플로 보존, 데이타베이스처럼 관리해서, 하나라도 주문해서 재구매시에 즉각 대응이 가능한 체제임

3. 시사점
  •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차별적인 기술이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해주고, 이러한 장점을 살려서 경쟁력을 갖추게 해줌. 제품중심의 회사에서 차별화된 기술은 지속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임
  • 회사 아이템에 맞는 입지선정의 중요성을 보여줌. 창업당시의 여건을 고려해보면, 굳이 현재의 위치가 아니어도 창업은 가능했겠으나, 핵심적인 재료인 나무를 확보하고, 운송이 편리한 위치를 선택한 것은 탁월한 선택으로 판단됨. 
  • 지속적인 시장수요를 가지는 제품을 주력제품으로 선택해서 비즈니스를 해 온 것이 오랜 시간 지속될 수 있는 요인임

4. 참고자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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