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3년 9월 29일 일요일

백년의 가게를 보고 1 - Fauchon 편

1. 포숑 개요

  • 포숑은 "새로운 맛, 새로운 스타일, 새로운 생각...언제나 새로움을 추구하라. 창조가 없다면 전통도 미래도 없다."는 회사의 사훈을 가지고 프랑스 요리의 세계화를 추진
  • 포숑은 오귀스트 포숑에 의해서 1886년에 설립된 회사임
  • 연간 700억원의 매출을 프랑스와 40여개국에 진출한 매장에서 올리고 있음
  • 주요 품목은 차, 커피, 와인, 각종 디저트류, 빵, 신선식품 등임

2. 포숑의 역사
  • 포숑은 오귀스트 포숑이 1886년 마들렌 광장에서 유럽의 최고의 수입식품을 수입해서 판매한 마차에서 시작
  • 시작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얻어서, 첫번째 가게를 마들렌 광장내에 열게됨
  • 포숑의 최초의 히트제품은 수입한 차에 향을 추가한 제품임
    • 외국의 유명차를 수입해서 프랑스 사람들이 좋아하도록 과일향 등을 첨가
    • 첫번째 제품인 애플티는 아직까지도 팔리고 있는 제품임
    • 차에는 고유의 번호가 있어서 한번 사간 사람은 쉽게 재구매 할 수 있도록 함
  • 지속적인 성장을 해오다 2000년 역사와 전통만을 강조하는 것에 소비자들이 이탈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나, 2004년 새로운 전략 도입으로 재도약
    • 기존의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던 것에서 디자인적인 요소를 대폭 반영
    • 제품에 화장품산업의 디자인적 요소를 반영
      • 제품의 스타일링 중시
   
      • 패션회사와 같은 카달로그, 광고
    

      • 화려한 인테리어 
    

  •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전략으로 회사는 다시 성장을 시작하여 현재는 전세계 40여객 이상에 매장을 가지고 매출의 75% 이상을 해외에서 올리고 있음
3. 포숑의 성공요인
  • 최고의 제품 제공
    • 포숑은 당일생산, 당일 판매를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음
    • 파리매장의 경우 디저트류 등은 파리 근교의 공장에서 생산해서 매장에 공급하고, 바케트와 같은 제품의 경우는 매장에서 직접 구워서 생산
  • 지속적 혁신 시스템
    •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장려하는 회사의 정책
      •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제빵사, 요리사 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마음껏 펼칠수 있도록 함
    • Product Specialist 제도
      • 와인, 치즈, 차 등의 분야의 경우 전문가를 활용해서 제품을 국내외에서 소싱
      • 전문가의 자율적인 활동 보장
    • 특정분야의 경쟁력을 가진 업체와의 협력
      • "Talent" 제도를 운용. 이는 특정분야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회사와 협력해서 제품 개발을 의뢰하여 이를 포숑의 이름으로 판매
      • 개발의뢰시 제약사항을 두지 않음
      • 양사가 모두 윈윈하는 구조로 운용
4. 시사점
  • 초기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으로 지속적인 성장의 기틀 마련
    • 최고의 제품을 수입해서, 이를 파리시민에 맞게 만들어 판다는 전략이 당시 상황에 정확하게 맞아 떨어짐. 이를 통해 조기에 안정적인 매장 확보 가능
    • 경쟁력을 갖춘 원료를 바탕으로 특징적인 부분을 더해서 차별화된 제품 생산(예:애플티)
  • 시대여건에 맞는 회사의 전략 도입, 실행을 통해 지속적 성장 유지
  • 글로벌화는 국내 성공을 바탕으로 했을때 성공 가능성이 높음
    • 포숑은 프랑스 제1의 디저트, 신선식품 판매 매장임
    • 이러한 운영시스템을 해외로 전파해서 해외에서도 성공 가능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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